홈 >돌출입 기사
 
 
 

돌출입 수술, 양악 수술, 치아교정의 약 과 독??

학술상의 악교정 치료의 가장 대표적인 돌출입과 주걱턱의 치료법은 크게 세가지이다.
치아교정, 돌출입 수술, 그리고 흔히 양악수술이라 부르는 주걱턱 수술이 그것이다.

양악수술과 돌출입 수술이 원리 원칙대로 처방되어 시술 된다면 말 그대로 드라마틱한 ‘약’이 될수 있으나, 잘못 처방된 수술이 시행 될 경우 돌이킬 수 없는 ‘독’이 된다.

예를 들면, 돌출입 환자는 돌출입을 치료하는 방법인 돌출입 수술 을 시술받으면 ‘약’이 되고, 주걱턱 환자는 주걱턱 수술인 양악 수술을 시술 받으면 부작용이 최소화 되면서 드라마틱한 ‘약’ 이 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주걱턱 환자에게 돌출입 치료 방법인 돌출입 수술을 시술하면 ‘독’이되는 것 처럼,
돌출입 환자에게 주걱턱 수술인 양악 수술을 하면 입이 제대로 들어가지 않음은 물론 이거니와 돌이킬 수 없는 심각한 ‘독’이 된다.

1. 돌출입과 주걱턱의 ‘약’ 이 되는 치료 원칙은 무엇인가?

A: ‘경미한’ 돌출입이나 주걱턱의 치료법은 2년 정도의 치아교정으로 정교합을 얻을 수 있다.

B: ‘중등도 이상’의 돌출입 이나 주걱턱은 치아교정으로는 치료가 되지 않는다. 반드시 수술적인 방법이 동반 되어야 하는데 그것이 돌출입 수술과 주걱턱 수술(양악 수술)이다. 중등도 이상의 돌출입은 돌출입 수술을 하고 4-5개월간의 마무리 교정을 하면 원숭이의 입을 연상케 하는 가장 중요한 곳인 인중부위(A-포인트)가 쏘옥 들어가면서 세련된 모습을 하게 되어 드라마틱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중등도 이상의 주걱턱의 경우는 수술전 교정을 6-8개월 한후 하악 주걱턱 수술인 시상 절골술을 하면 튀어나온 턱끝이 들어가면서 드라마틱한 결과를 얻을 수 있고 마무리 치아교정이 6-8 개월 추가로 필요로 한다.

C: ‘아주 심한 돌출입’의 경우 심한 무턱을 동반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는 돌출입 수술을 하면서 동시에 무턱 수술을 해주면 말 그대로 드라마틱한 결과를 얻을 수 있고 마무리 교정은 3-4 개월이면 충분 하다.

‘아주 심한 주걱턱’의 경우는 전체 주걱턱 환자의 10% 정도에 해당 되는데 이런 경우 흔히 말하는 양악주걱턱 수술이 필요하다.

이것은 원칙적인 수술법은 후퇴된 상악을 전방으로 빼내고, 돌출된 하악을 후방으로 집어 넣는 방법인데 상악 치아와 하악 치아가 10밀리 이상 차이가 나는 경우의 양악 주걱턱 수술은 의료보험 적용이 된다.

2. ‘돌출입 환자’에 ‘잘못’ 처방된 양악수술(주걱턱수술)과 치아교정의 결과는 어떤 ‘독’을 유발하나?

‘중등도이상의 돌출입’ 환자에게 잘못 처방된 ‘양악수술(주걱턱수술’)은 돌출입 치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치료 포인트인 ‘A-포인트’(코밑 인중부위가 볼록하게 돌출되어 유인원의 입매를 연상케 하는 부분)가 제대로 들어가지 않아 돌출입의 미용적 개선이 없음은 물론 이거니와 아주 심각한 부작용(예를 들면 안면신경마비, 숨막힘,수술중 과다출혈 , 수혈, 수혈에 따른 부작용 등)을 유발할 수 있다.

이 경고 문구는 성형외과 구강외과 교과서인 '악교정 수술학 2003년 판 66페이지'에 명시 돼 있다. 돌출입 환자에서는 르포트수술(양악주걱턱 수술, 흔히 말하는 양악수술)은 절대 금기사항이며 반드시 돌출입 수술(전방분절골술)로 치료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또한 ‘중등도 이상의 돌출’ 환자에 ‘치아교정’을 잘못 처방한 경우 역시 ‘A-포인트’가 제대로 들어가지 않아 불만족스러운 결과를 보이게 되고 더욱 중요한 것은 재치료가 되지 않아 평생 불만족스러운 상태로 지내야 한다는 것이다.

3. 돌출입은 돌출입 수술로, 주걱턱은 주걱턱수술(흔히 말하는 양악수술)로 치료를 해야 하는 이유는?

돌출입 환자에게는 돌출입 수술을 처방하고, 주걱턱 환자에게는 주걱턱수술(흔히 말하는 양악 수술)을 제대로 처방이 되어 수술을 받을 경우는 말 그대로 드라마틱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잘못 처방 되어 적응증이 다른 사람이 수술을 받게 되면 그에 따른 수술 후 불만족은 물론 부작용이 아주 심각하게 발생한다.

예를 들어 배가 아프면 배 수술을 해야지, 배가 아픈데 가슴 수술을 하면 부작용이 심각 하듯이, 돌출입 환자에 주걱턱 수술인 양악 수술을 한다든지, 반대로 주걱턱 환자에게 돌출입 수술을 한다면 그 수술의 만족도는 떨어질뿐더러 심각한 부작용을 유발하게 된다.

오렌지성형외과치과 대표원장 김영조 박사(사진)는 “돌출입은 돌출입 수술로 드라마틱한 결과를 얻을 수 있고, 주걱턱은 양악 수술로 드라마틱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이 두 수술이 서로 잘못 처방되어 시술되어지면 수술의 결과는 당연 불만족스러운 것은 물론이고, 돌이킬 수 없는 심각한 부작용을 야기하므로 반드시 도덕적이고 양심적인 의사의 진단이 필요 하다”고 말한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