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돌출입 기사
 
 
 

치료원칙 지키지 않은 양악 수술 ‘심장마비’ 유발할수도

[건강칼럼] 근래 들어 '주걱턱 치료법인 양악 수술'과 '돌출입 치료법인 돌출입 수술'의 드라마틱한 결과가 많은 이의 입에 오르내리고 있다.

하지만 양악수술과 돌출입 수술은 원리 원칙대로 처방되어 시술 된다면 말 그대로 드라마틱한 결과를 얻을 수 있으나, 잘못 처방된 수술이 시행 될 경우 돌이킬 수 없는 부작용을 유발하게된다.

예를 들면, 돌출입 환자는 돌출입을 치료하는 방법인 돌출입 수술 을 시술받으면 되고, 주걱턱 환자는 주걱턱 수술인 양악 수술을 시술 받으면 부작용이 최소화 되면서 드라마틱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주걱턱 환자에게 돌출입 치료 방법인 돌출입 수술을 시술하면 안되는 것 처럼, 돌출입 환자에게 주걱턱 수술인 양악 수술을 하면 입이 제대로 들어가지 않음은 물론 이거니와 돌이킬 수 없는 심각한 부작용을 유발하게 된다

A:양악 수술을 돌출입 환자에게 시술하며 안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 이유는 이렇다. 원래 양악 수술이라는 것은 '상악전체'를 '전방'으로 집에 내야 하는 주걱턱수술인데, 그렇지 않고 이 수술을 돌출입에 적용을 하게 되면 상악 '전체'를 강제적으로 '후방'으로 집어넣어야 하기 때문에 '기도( 숨구멍)'가 눌리면서 막히게 되어 ‘숨쉬기가 어렵게’ 된다. 이 현상이 가장 큰 문제를 야기 한다

1)그로 말미 암아 수술후 숨쉬기가 힘들어지면서 수술후 호흡이 아주 어렵게 되기 때문에 수술 후 사망 사고가 일어 날 가능성이 높고
2)장기적으로 보이는 부작용으로는 기도(숨구멍)가 양악 수술로 인해 좁아지면서 수면시에 '코골이'를 심하게 하게 되어 수면 무호흡증이 생기고 '수면 장애'에 시달려서 숙면을 취하게 어려워서 많은 정신적인 문제 (우울증)을 야기 할 수 있다.
3)이 수면무호흡증과 코골이가 장기화 되면서 점점 심장에 무리를 주게 되고 이것이 더더욱 심해지면
4)울혈성 심부전(심장이 점점 부어오르는 심장병)을 야기해서 심장마비를 야기할 가능성 있다. (심장이 나빠진 결과는 굳이 설명을 하지 않아도 잘 아실 것이다.)

위의 위험성 때문에 양악 수술로 돌출입을 수술하는 경우 '상악 인중부위 (A-point)의 돌출된 잇몸이 충분히 들어가지 않아 상악의 돌출입이 그대로 남아있거나' 1- 2 mm 정도 밖에 들어가지 않게 되어 수술 후의 결과가 상악 입술은 들어가지 않거나 경미하게 들어가고 반면 하악 입술은 많이 들어 가게 되어 상악이 돌출되어 보여서 수술 결과가 부자연스럽고 불만족하게 된다. 이렇게 되면 돌출입을 가진 환자의 가장 문제점인 상악 돌출입(A-point)들어 가지 않아 돌출입의 원인 적인 치료가 되지 않게 된다

B: ‘교과서적인 원리원칙’을 지키지 않은 돌출입에 대한 잘못된 처방인 양악 수술의 부작용의 금기사항은 이미 ‘구강외과,성형외과 교과서에 명시’ 되어 있다고 하는데…

위에서 언급한 경고 문구는 성형외과 구강외과 교과서인 '악교정 수술학 2003년 판 66 페이지'에 명확히 명시되어 있다

'돌출입 환자'에서는 '르포트수술(양악주걱턱 수술, 흔히 말하는 양악수술)은 금기사항'이며 반드시 '돌출입 수술(전방분절골술)로 치료'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이 금기 사항을 무시하고 돌출입 환자에게 돌출입 수술을 처방 하지 않고, 양악수술(르포트수술,양악 주걱턱 수술법)을 처방하여 시술하면 아주 심각한 부작용이 유발된다'고 명시 되어 있다.

C: 그런데, 교과서적 원칙을 무시하고 돌출입 환자에게 양악 수술을 권하는 구강외과 성형외과 의사는?

악교정 수술을 집도하는 구강외과 또는 성형외과 의사가 이 교과서적이고 가장 기본적인 치료원칙 알고도 양악수술을 돌출입 환자에 잘못 시술을 하는 것은 큰 과오이다. 근래에 돌출입 환자를 양악 수술로 처방 한 후 '불만족 스러운 결과'로 인해 병원을 찾는 환자가 점점 증가 하고 있다. 이런 환자들은 “입이 제대로 들어 가지 않았다” “얼굴이 실제적으로 작아 지지 않고 대신에 사각턱이 생겼다” 또는 “안면 비대칭이 좋아 지지 않았다”는 등의 하소연을 한다.

돌출입은 돌출입 수술로 드라마틱한 결과를 얻을 수 있고, 주걱턱은 양악 수술로 드라마틱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이 두 수술이 서로 다르게 처방되어 시술되어지면 수술의 결과는 당연 불만족스러운 것은 물론 이거니와 돌이킬 수 없는 심각한 부작용을 야기하므로 반드시 도덕적이고 양심적인 의사의 진단이 필요 하다. /오렌지 성형외과치과 대표원장 김영조 박사(아래 사진)